길게 늘여 쓰다가 간단하게 다시 정리합니다. 광고 관련 포스팅에서 CPM, CPC, CTR이란 용어가 나오면 생소해하는 분들이 계시니 용어 해석부터 하겠습니다. CPM이란 같은 광고가 1000번 출력되었을 때 얻게 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CPC란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을 의미하고, CTR은 페이지 당 광고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애드센스는 CPM과 CPC를 모두 취하고 있는 광고라서 이런 용어를 대충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유저는 자신의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에서 가장 좋은 광고 위치를 찾는 과정을 거칩니다. 좋은 광고 위치를 찾아내면, CPC 수치와 CTR수치가 올라가게 되겠죠. 아주 훌륭한 위치에 애드센스를 배치한 사람들은 하루 평균 CPC가 0.30달러, CTR이 1.0%에 달하기도 합니다. 페이지뷰가 5000이면 50번의 광고 클릭이 있고, 15달러를 벌게 되는 수치입니다. 하루에 15달러면 방문객이 많은 블로거를 제외하면 꿈의 수치나 다름없지요.

* 페이지뷰: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조회수를 의미합니다. 방문객이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두 개 페이지를 조회했다면, 페이지뷰 2회가 됩니다. 글쓴이의 블로그를 예로 들자면, 하루 평균 4000명의 방문객이 찾아오고 페이지뷰는 6000에서 8000회 사이입니다.


 보통 광고 위치 찾는 과정에서 여러 애로사항이 발생합니다. 후천적으로 성질이 급한 한국인의 특징 탓인지, 자꾸 바로 효과를 보길 바라더군요.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을 100% 알 수 없지만, html과 css, 포스팅된 글의 문맥, 사진 등을 바탕으로 광고를 게시한다는 건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안정적이고 좋은 위치에 애드센스를 배치한 페이지를 선호하게 되어 있고, 구글은 광고주가 선호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높은 단가의 광고를 넣어줍니다. 문제는 이것을 사람이 선별하는 게 아니라 봇이 선별한다는 점입니다. 별처럼 많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맨마크 할 순 없지 않습니까.

 정리하자면, 봇은 애드센스를 출력하고 있는 페이지를 랜덤으로 점검합니다. 그 과정에서 안정적인 위치 혹은 html 상에서 중요한 위치에 광고가 배치된 블로그를 물색하고, 그 과정에서 정책에 위반되는 페이지도 걸러냅니다. html이나 css의 수정이 있는 페이지는 자동으로 우선순위에서 제외되고 다시 최적화 작업을 하게 되는 데, 이 과정이 대체로 5일에서 10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글쓴이는 광고 위치를 잦게 바꾸고 있어서 기간을 어림잡을 수 있습니다.

 html이나 css를 수정해서 광고 위치를 정했다면, 최소한 일주일 정도 애드센스 추이를 지켜보세요. 그런 뒤에 안 되겠다 싶으면 다시 위치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전까진 위치 최적화가 완료되지 않았다고 보는 게 옳습니다. 마음이 급한 건 알겠지만, 그래도 천천히 가야 합니다. 세계 최대의 광고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광고가 애드센스에요. 무척 까다롭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광고 최적화는 일단, 본문 상단 두 개 배치입니다. 이건 무조건 고정이에요.

+) 쉽게 말해 html 수정을 잦게 하지 말라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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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

  • BlogIcon 시렌 (2014.02.23 20:42 신고)

    방문자수는 적어도 단가 잘 나오는 블로그들이 있더군요. 그런 블로그들 얘길 들을 때마다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 BlogIcon 즈라더 (2014.02.24 15:28 신고)

      저도 부럽습니다. ㅠㅠ 방문객이 적은데도 많은 블로거보다 돈을 더 버니..

  • 손님 (2014.02.23 22:29 신고)

    저같은 사람은 귀찮고 힘들어서 도저히 못 하겠네요 ^ ^
    신경써야 할일이라는 건 분명하군요

  • 베리알 (2014.02.23 23:10 신고)

    이제는 시대의 유물이 된 브라운관 모니터 얘기가 아니었군요. ^^;;;

  • BlogIcon 지후대디 (2014.02.24 00:29 신고)

    닥치고 상단두개란 말을 오랫동안 무시하고 살며 최적화된 나만의 위치가 있을거라 생각해왔었습니다 얼마전 상단에 두개를 배치하고 늘어나는 애드센스 수익을 보며 닥치고 상단두개가 진리였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 BlogIcon 즈라더 (2014.02.24 15:31 신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광고에 관심분야나 필요한 것들이 떠도
      절대 안 누르는 성향이 있어서.. 억지로 오랫동안 보길 바란다면
      어쩔 수 없이 상단 두 개 입니다. 참 슬프지요.

  • BlogIcon giantt (2014.02.24 21:06 신고)

    잘 읽었습니다 ^^ CTR 과CTC 기준이 어느정도 가 높은지 참조가 되었습니다

  • BlogIcon 꿈마스 (2014.03.07 01:31 신고)

    안녕하세요. 훌륭한 분석글 잘봤습니다^^ 최근에 애드센스를 달고 여러 최적화 위치를 찾아보는 중입니다. 제 생각에, 본문 상단 두개 광고는 방문객들이 안보고 스크롤을 내릴것 같아서, 리더보드를 달았었습니다. 하지만, 즈라더님의 상단 두개 광고가 진리라는 말씀에 현재 상단 두개 광고를 진행중입니다. 진짜 효과가 크게 차이 날까요..?

    • BlogIcon 즈라더 (2014.03.07 07:33 신고)

      우리나라에선 그런 고품격(?) 공략이 불가능합니다.
      광고에 관해 아주 극단적으로 부정하는 한국인의 성향 탓이지요.

      뭐, 크게 차이나진 않겠지만요.

  • BlogIcon 초원길 (2014.03.10 16:17 신고)

    이제 겨우 애드센스 신청중입니다..
    많이 돌아다니면서 배워야 겠어요//

  • BlogIcon 꿈마스 (2014.03.14 00:44 신고)

    사이드 대형 광고로 바꾸셨네요. 확실히 대형광고가 눈에 더 잘 들어오네요. ㅎㅎ 결과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전 그냥 리더보드로 복귀했습니다. 별 차이 안나겠지만요..ㅋ

    • BlogIcon 즈라더 (2014.03.14 11:53 신고)

      그냥 평이합니다. 하루에 10개 클릭 나와도 대박이랄까.....

  • BlogIcon 강모사랑 (2016.12.14 12:08 신고)

    저도 본문에 336X280짜리로 상단 2개를 했더니 사이드바 광고가 안뜨더라구요..ㅠ그래서 하나로 바꿨는데.... 혹시 원인 아시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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