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드센스엔 수많은 크기의 광고가 있다. 광고주가 원하고, 광고 게재자가 원하는 유형의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구글은 획기적인 연구를 거듭해왔고, 빠르게 변하는 IT 세계에 적응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렇게 끝없이 진화한 구글의 광고 방식은 구글의 최대 수입 경로가 되었다. 지금 애드센스는 동영상, APP을 비롯해 각종 콘텐츠에 다 적용하는 범용 광고 서비스라서 세계 어느 광고 서비스도 애드센스를 쫓아가지 못할 지경이다.

 애드센스의 진화는 꾸준히 추가되는 광고 단위로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근 추가된 단위로 970x90과 300x600, 320x100이 있는데, 이는 계속해서 커지는 PC와 모바일 디스플레이어에 맞춰서 추가된 단위다. 애드센스는 이 단위들을 추가함으로써 넓은 화면을 블로그 혹은 사이트 영역으로 구성했던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베타 테스트에 들어간 반응형 단위도 곧 정식 서비스하지 않을까 한다.

 글쓴이가 본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게 바로 이 새로 추가된 단위와 기존 인기 있는 단위의 CTR 차이다.


  CTR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속임수를 부리는 게 가장 좋다. 예를 들어서 컨텐츠 중간에 아예 구분가지 않도록 넣으면 클릭이 엄청나게 많아진다. 이 방법은 상당히 높은 확률로 구글로부터 경고를 받게 되어 있으니 각오한 분만 사용하시길. 참고로 애드센스는 한 번 정지당하면 다시 복구하기 어렵다.

 두 번째 방법은 좋은 글을 올리고 HTML 구조를 공략해서 광고주를 많이 따내는 것이다. 애드센스는 HTML에서 가장 위에 위치한 순서로 광고주가 입찰해서 게재하게 되어 있다. (광고 성과가 좋지 않은 블로그나 사이트라면 HTML에서 가장 높은 광고 단위도 입찰가가 낮다.) 광고주들도 애드센스 시스템을 통해 입찰 경쟁을 한다는 의미고, 그렇다면 광고주가 많은 광고 단위가 클릭이 많이 일어난다. 광고가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현재 광고 단위 가운데 광고주가 많은 것은 728x90, 300x250, 336x280, 160x600이다. 새롭게 등장한 970x90이나 300x600도 광고주가 많지만, 처음 나왔을 때와 비교해서 많아졌다는 거지 인기 광고 단위만큼 광고주가 많지 않다. 다양한 광고를 내보내고 싶다면, 728x90, 300x250, 336x280, 160x600을 사용하는 게 현명하다.

 그러나 실제 글쓴이가 테스트해본 결과, 새로 출시한 대형 광고 단위(300x600, 970x90)의 CTR과 기존 인기 있는 광고(728x90, 300x250, 336x280, 160x600) CTR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또한, CTR은 기존 인기 광고가 미세하게 높았지만, 새로 출시된 대형 광고의 CPC가 조금 더 높아서 수익이 비슷했다. 이는 새로 출시한 대형 광고가 워낙 크다 보니 사람들이 더 쉽게 광고의 존재를 파악하게 되었고, 광고 내용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클릭한 경우가 많은 덕으로 보인다.

 한편, 새롭게 모바일 전용 광고로 내놓은 320x100 단위는 모바일 광고임에도 CTR이 매우 낮다. 이유는 2013년 말에 나온 광고 단위라 아직 광고주 숫자가 적기 때문이다. 이미 300x600과 970x90이 초창기에 겪었던 문제로, 광고주 부족만 해결된다면 기존 320x50 광고를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320x50 광고 단위는 지나칠 정도로 작아서 문제가 되어 왔으니 아마 상승효과가 크지 않을까 하고 예측한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3.31 11:36

    비밀댓글입니다

  2. 베리알 2014.03.31 11:40 신고

    저에겐 그저 외계어처럼 보여서 아무것도 모르겠습니다만...



    ...노라양은 분위기짱이지 말입니다! ^^

  3. 아주 유용했습니다.
    저도 최근에 달았습니다만 차이를 분석해 볼 정도로 클릭이 많지 않아서리...
    구분가지 않도록 해 봐야 겠군요...

  4. 손님 2014.04.01 23:31 신고

    광고도 신경써야 하고 참... 무지한 저는 이해가 안되는 구조네요

    그나저나 글에 들어오기 전에 두 여인의 시원한(?) 모습을 보고
    배경화면 기대를 하고 들어왔는데 본문에는 없군요.... 투덜투덜 궁시렁 궁시렁 OTL

  5. BlogIcon 지나환 2014.06.02 09:32 신고

    순전히 카더라 통신입니다. 이 글. ㅡㅡㅡㅡ중간에 광고 넣으면 클릭율 올라가지만 클릭당 단가가 낮아집니다. 올라가는 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