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안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소라넷 폐지가 놀랍고 즐거운 소식일 수 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권한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자. 이미 사방팔방이 'warning' 페이지로 넘어가는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 자체가 자유주의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거늘, 정부가 사이트 하나를 통째로 닫아버린다는 게 과연 '가능해야 하는 일'일까?


 글쓴이는 당연히 아니라고 생각한다. 범죄 사이트로 분류되는 모든 사이트가 폐쇄될 수 있는 상황이 되는데, 문제는 이 '범죄 사이트'를 분류하는 기준을 정부가 멋대로 정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그들이 멋대로 정한 기준에 따라 디비디 프라임이나 더쿠와 같은 사이트도 '사이트 안에서 범죄 모의가 있었으므로 폐쇄 조치한다'는 공문을 받을 수 있다. 즉, 단순히 정부를 비판해도 온갖 구실을 다 붙여서 범죄로 판단한 뒤 폐쇄 조치 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목적으로 개설된 사이트도 아니고, 그런 사람은 일부에 불과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슬프게도 그건 소라넷도 마찬가지다. 그곳 역시 음란 범죄를 모의하게 위해서 만들어진 게 아니며, 가입된 어마어마한 숫자의 회원들이 전부 범죄를 모의한 것도 아니란 점을 꼭 인식하자. 즉, 소라넷은 '인터넷 검열'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한 사이트를 폐쇄한다는 건 정말 위험한 발상이다. 어느 사이트에서 범죄 모의가 직접적으로 일어난다고 하면, 그 범죄 모의를 한 사람과 그런 행위에 '추천'을 누른 사람들을 경찰이 기소 혹은 체포하면 되는 일. 사이트를 강제로 폐쇄하는 일은 파리 잡다가 초가삼간 다 태우는 꼴이 된다. 지금 여초 사이트들을 중심으로 소라넷 폐쇄를 반기며 시큰둥한 남성들을 비판하고 있는데, 시큰둥한 남성들을 비판하는 건 충분히 이해하지만, 소라넷 폐쇄를 반겨선 안 된다.


사방팔방 묻고 따지지도 않는 워닝!!


 물론, 정상적인 성인이라면 소라넷이란 혐오 사이트가 사라진다는 것에 쾌재를 부르는 게 당연하다. 글쓴이 역시 소라넷이 폐쇄된다는 소식에 생각 없이 '만세!'를 외쳤다. 소라넷을 폐쇄할 수 있다는 건 곧 일베 역시 폐쇄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반갑기까지 했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니 절대 반겨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저들 입장에서 범죄의 정의는 언제든 다시 작성될 수 있으며, 우리는 공권력을 거부할 수 없다. 여러분이 즐겁게 즐기고 있는 사이트에서 정부를 향한 명예훼손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된다면, 이를 구실로 사이트 자체를 폐쇄하고 차단할 수 있다. 그런 말도 안 되는 일이 있을 수 있느냐. 모두가 항의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한다면, "아직도 이 나라가 정상적이라 생각하느냐?"고 되물으련다. 항의 따위 깨끗하게 무시한 국정 교과서 통과가 바로 얼마 전에 일어난 일이다. 예전엔 '간보기'라는 민심 읽기를 시도하곤 했었던 그들이 이제 그럴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기 시작한 지 한참 되었다.


 소라넷이란 곳이 사라져 마땅한 곳임엔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 방법이 공간 자체를 강제로 닫아버리는 쪽이 되어선 안 된다. 운영자의 협조를 얻어 범죄 행위를 했음이 명확한 이들의 정보를 받아 그들을 체포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만약, 정말 소라넷에 가입해 활동한 모든 사람이 범죄 모의를 하는 범법자들이라면, 그들이 모조리 활동을 중단할 테니 소라넷은 자연스럽게 운영할 수 없는 상태가 될 것이다. 운영자부터 관리자들이 전부 범죄 모의에 가담했다면, 자연스럽게 운영하지 않는 사이트가 되어 사람들이 떠날 터. 그 어떤 사이트가 되었든 이 방식으로 처리를 해야 한다.


 뭔가 위험하다. 쓰레기 같은 사이트 하나 때문에 도미노 현상이 시작될 것 같은 느낌. 정부가 '소라넷'이란 이름의 떡밥을 던져 국민을 낚는 건 아닌가 진심으로 두렵다.



p.s 대체 소라넷에 들락날락하는 인간들은 무슨 생각으로 가는 걸까? 병신들이 병신 인증하는 걸 보기 위해서? 아니면 정말 그 범죄 모의에 가담해보려고? 정말 끝내주게 야한 사진이라도 있는 건가?




신고


댓글 14

  • widow7 (2015.11.26 15:48 신고)

    이미 정당 하나도 날려버린 마당에 권력 쥔 놈들이 뭘 없애지 못하겠습니까?

    • BlogIcon 즈라더 (2015.12.06 19:57 신고)

      정당 해체는 걔들이 뻘짓을 해서 빌미를 주다보니
      분단 국가라는 게 제대로 작용해서 일어난 일이지요.

  • 손님 (2015.11.27 02:29 신고)

    소라넷도 엉망이지만 국가는 개차판이라 ....
    의도가 너무 불순해보여 참 씁쓸합니다

    근데 소라넷이 폐쇄된다 해도 일베는 손댈리 없다 봅니다
    국가의 충실한 개니 ... 오히려 보호하겠죠
    이런 개같은......

    • BlogIcon 즈라더 (2015.12.06 19:58 신고)

      이번에 사법연수생이 일베인증을 하는 바람에 난리가 났죠.
      정말 대단한 일베입니다.

  • 베리알 (2015.11.27 09:40 신고)

    생각해 보니 정말 세계적으로 유명한 막장 국가에 살고 있다는걸,
    그걸 일상으로 계속 접하다보니 무감각해지는 면이 있는 것도 같습니다.
    외국의 세계사, 정치사에서 앞으로 빠지지 않고 다뤄도 될 희대의 정당 해산 사건이
    일어났던 나라인데... 정당조차도 독재자 마음에 안 든다고 날려 버리는 나라에서
    사이트 날려 버리는 건 뭐... 아직까지 살아 있던건 그나마 닭 합성이 없었던 덕분? -.-;;;

    자고 일어나며느 아니 인터넷 서핑하다보면 아까 되던 사이트가 갑자기 워닝 뜨는,
    그런 상황이 전혀 낯설지 않은 이런 시대에... 특정 사이트의 폐쇄 얘기가 나온다는
    자체만으로도 참 뒷골이 땡기고, 여기에 찬성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볼 때마다
    등골이 오싹합니다. 참 대단한 나라...

    • BlogIcon 즈라더 (2015.12.06 20:05 신고)

      있을 수 없는 일이 너무 태연하게 일어나다 보니까 정말로 무감각해지는 느낌입니다. 게다가 그런 일이 국민의 용인 아래에서 일어나고 있어서 참담합니다.

  • 닭년아 죽어라 (2015.12.06 02:05 신고)

    구구절절 맞는 말씀이네요.

    미개한 국민들은 하나를 알고 둘을 모릅니다..에휴;;;
    그저 머리가 깨어있는 사람들만 답답할 노릇이죠...

    생각이라는것을 좀 하면서 살아야 할텐데...

    실상 현재 가장 많은 음란물이 공유되는곳은
    대한민국 웹하드,토렌트 업체이고..(그건 왜 안없애지? 세금 쪽쪽 잘 빨아먹으니깐? ㅋㅋㅋ)

    그것들의 실질적인 통로는 페이스북,트위터,텀블러 등 외국계 SNS 인데...
    이거 조만간 진선미년이 ↗얘네도 폭파시키겠다고 나라 망신 시키는거 아닌지;;; 두려울 정도네요...

    헬조선이라는 말 쓰고 싶지않아도
    이럴때보면 헬조선이라는 말이 참 적절한 단어같습니다.

  • (2015.12.27 02:33 신고)

    소라넷을 폐지한다고해서 일베가 없어질 일은 절대없죠. 솔직히 범죄쪽으로만 따지면 일베가 더 위험한 곳입니다. 어쨌든 일베는 흔히말하는 우파 즉 대한민국 기득권층 보수파들의 정치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오유는 그 반대죠. 일베든 오유든 정부차원에서 없애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윗분들의 세력다툼에 큰몫들을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 utgji (2016.01.07 21:50 신고)

    살인, 강도를 막는 것과 소라넷 폐지가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기사에도 여러 번 나왔지만 정말 끔찍한 사이트던데요. 범죄 공모에 몰카 유포까지 참..... 음란, 범죄 사이트는 막아야죠. 도박 사이트 단속을 왜 하겠습니까.

    • 흐음 (2016.01.16 20:39 신고)

      살인강도 계의 대부가 자신의 똘마니는 놔두고 다른 놈들만 족치는 꼬라지니까요.

  • utgji (2016.01.07 21:52 신고)

    살인, 강도를 막는 것처럼 음란, 범죄 사이트는 막아야죠. 범죄 공모에 몰카 유포에 정말 끔찍한 사이트라고 기사에도 여러 번 나오던데. 도박사이트 단속을 왜 하겠습니까.

  • utgji (2016.01.07 21:52 신고)

    살인, 강도를 막는 것처럼 음란, 범죄 사이트는 막아야죠. 범죄 공모에 몰카 유포에 정말 끔찍한 사이트라고 기사에도 여러 번 나오던데. 도박사이트 단속을 왜 하겠습니까.

  • (2016.04.07 20:52 신고)

    범죄모의 혹은 실제 범죄가 일어났다는 사실은 받아들여지지 않으시나 보네요. 본인이 직접적인 가해자가 아니면서도 범죄성이 있는 음란물을 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감정적으로 지켜주고 싶은 마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BlogIcon 즈라더 (2016.04.12 13:05 신고)

      -_-;; 소라넷 음란물은 그저 혐오일 뿐, 보고 싶은 추호도 없지 말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