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와호장룡>이 UHD버전인 4K 블루레이로 출시되면서 만든 UHD 소스를 재활용해 4K '리마스터링' 블루레이를 함께 출시했죠. 기존판과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 미뤄두고 있었는데, 이 스크린샷을 보니 전혀 그렇지 않네요. 사야 할 것 같습니다.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고, 위가 기존판, 아래가 이번에 나온 4K 리마스터링입니다.



 이렇게 차원이 다른 화질이 나올 수 있나 싶을 정도의 차이입니다. <와호장룡> 기존판은 화질이 들쑥날쑥한 경향이 있었는데, 화질이 좋았던 장면은 4K 리마스터링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안 납니다. 그래서 제가 구매하지 않고 미뤄뒀던 거고요. 그러나 이렇게 기존판에서 화질이 안 좋았던 장면은 환골탈태 수준으로 차이가 나버리네요. 네거티브 필름의 한계 때문에 화질이 들쑥날쑥한 줄 알았더니 그냥 DVD 시절 HD 리마스터링 버전을 내던 당시 이번 만큼 공들여서 마스터링한 게 아니었던 모양이에요.


 지릅니다. 어쩔 수 없군요. 무협의 마스터피스인 <와호장룡> 아닙니까.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베리알 2017.06.17 18:02 신고

    오, 와호장룡 리마스터링판이 헨타이사마 마음에 들었나 봅니다.

    화질도 화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역시 국내판 독점(?)으로 개선된
    자막이 사용되었다는 게 참 씁쓸하기도 하고 좋기도 하고 그랬지 말입니다.
    그러게 블루레이 정도 매체로 진화했으면 자막을 사용자 편의로 돌렸어야지
    안 그럴거면 자막 하나 하나마다 온 노역을 기울여 재선이 필요없는 완벽 자막을
    내놓는 기본 개념이 있어야지, 이건 뭐 불만 많던 옛날 자막들 그냥 처넣는 게
    다반사니... --+

    • BlogIcon 즈라더 2017.06.24 19:41 신고

      오히려 락을 강화하고 또 강화하고.. 뚫리면 또 강화하고..
      심지어 옛날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업데이트해도 재생이 안 되는 일도 있을 정도라죠.

      백날 막아봐야 출시일 당일에 바로 릴되는 게 현실이거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