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벤큐 EW277HDR로 확인한 HDR, SDR과 HDR의 차이

category IT 잡담 2018.01.16 06:00

 EW277HDR로 HDR 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HDR을 켜지 않은 SDR 상태와 HDR을 켠 상태의 차이가 어마어마하지 말입니다. HDR을 켜지 않은 상황에서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영상인데?' 싶다가 HDR을 켜고 완전히 다른 영상이 되는 걸 보며 깜짝 놀라길 반복했습니다. HDR400에 불과한 EW277HDR이 이 정도면 HDR1000 짜리 모니터나 TV에선 대체 어느 정도 영상이 나오는 걸까요? 다른 이의 집에서 HDR을 이미 잔뜩 체험해봤습니다만, 아무래도 그 TV의 HDR 기능은 EW277HDR보다 못 한 듯 합니다. 초창기 UHDTV에 HDR 기능을 뒤늦게 패치해준 모델이었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말입니다.


SDR

HDR

SDR

HDR

SDR

HDR


 위 사진들은 조금 극단적인 경우들입니다. HDR을 켜고 찍은 사진들 전부 채도가 극단적이라 할 만큼 높은데, 실제 영상은 저렇게 심하게 진하진 않습니다. 또한, HDR을 켠다고 보이던 게 안 보이게 되는 일도 없고,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하는 HDR의 원칙에 맞게 화면이 마냥 어두워지지도 않습니다. HDR400에 HDMI 2.0의 HDR 수준이 이 정도인데 HDMI 2.1까지 적용해서 나온 TV나 모니터들은 어느 정도 수준을 보여줄지...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달까요.


 4K가 아닌 일반 블루레이도 10bit HDR만 적용해서 다시 나와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베리알 2018.01.17 13:33 신고

    볼수록 그냥 혼돈의 도가니탕... ^^;;;

    그러고보니 새삼 궁금해지는군요.
    HDR 달고 나오는 UHD들 보면, 감독과 협의 하에 진행이 된 게 얼마나 되는지
    감독이 OK 했다면 그전까지의 판본에 대한 감독의 입장은 무엇인지...
    암튼 참 여러 의미로 재미있는 세상입니다. ^^

    • BlogIcon 즈라더 2018.01.19 23:09 신고

      그게 참 중요한 게, HDR을 만들면서 색감에 영향을 끼치면 안 되는 것 같아요.
      색감은 감독이 이미 컨펌을 내렸을 텐데 거기에 추가로 가공하면 그건 문제가 있지요.
      결국, HDR의 본질인 밝은 건 더 밝게, 어두운 건 더 어둡게.. 그게 핵심인 듯합니다.

      위 사진들은 사실 HDR을 체험하게 하려고 좀 극단적으로 나누어진 경향이 있어요.
      나사에서 만든 HDR 영상은 저렇게 심하지 않고
      그냥 P3와 10비트를 백분 활용하는 식으로 HDR을 적용했더군요..
      아마 블루레이가 지향해야 하는 쪽이 나사의 영상이겠죠.

  2. 칼파랑 2018.03.25 15:49 신고

    ew277hdr 사용중인데요.

    평소에 hdr 을 활성화 해놓고 씁니다. 그러니깐 hdr이 에뮬레이트 된 상태로 쓰는데요.

    ps4 연결해서 게임할 때는 모니터에 있는 버튼으로 hdr 에뮬레이트 상태를 끄고, ps4의 게임 내에서의 hdr을 활성화 시켜서 하는게 좋나요?

    아니면 그냥 모니터의 hdr 에뮬레이트를 활성화 해놓은 상태에서 다시 ps4의 게임내에서의 hdr을 활성화 시켜서 하는게 좋나요?

    • BlogIcon 즈라더 2018.03.25 23:44 신고

      결국,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던가요?
      이 모니터는 HDR을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하는 거라서
      어떻게 해뒀건 간에 게임에서 HDR을 켜면 깜빡 거리고
      HDR ON이라고 뜰 거에요.
      화면 자체는 같아야 맞습니다.